교회 및 기관 안내/사회선교기관

노원 나눔의집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8. 18. 21:27
노원 나눔의집 소개

노원 나눔의 집은 1986년 빈민밀집지역이었던 상계동지역에서 성공회 빈민선교기관으로 출발하였습니다. 하루벌이로 겨우 삶을 이어가는 가난한 이웃들과 함께 판자집에서 시작된 나눔의 집은 지금까지 배움을 갈망하는 이를 위한 야학, 방황하는 청소년을 위한 공부방과 청소년교실, 탁아방, 독거어르신ㆍ장애인ㆍ위기가정 및 소년소녀가장을 위한 가정결연사업, 가난한 이웃의 경제적 자립과 자활을 위한 자활지원센터, 고용지원센터등을 운영하여 왔으며 지역주민을 위한 연대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나눔의집은 계속해서 하느님께서 자신을 낮추시고 비우시어 몸소 사람의 아들이 되어 보여주신 가난한 이웃을 향한 특별하신 선택을 믿으며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 세부 사업내용

1. 가정결연사업
우리 주변의 무의탁어르신, 결손빈곤가정, 소년?소녀가장, 장애인가정과 결연을 맺고 한 가족처럼 교류하며 방문,상담,생활지원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이 없으면 정상적인 사회의 일원으로 지내기 어려운 이웃들에게 생활의 활력을 주고 후원자 및 봉사자를 사랑으로 이어 나눔의 정신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2. 의료지원사업

노원구 청년의사회와 함께 가난한 이웃의 건강과 지속적인 진료를 위한 의료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개별방문 및 진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결손아동 일대일 결연사업

경제적 결손과 가정내 결손으로 방치되어 있는 저소득 결손 아동들과 이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진 자원봉사자가 1:1결연을 맺어 정서적 지원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자활지원사업

지역내 저소득층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자활할 수 있도록 자활사업영역을 개척하고 협동적 삶에 기반하는 자활경제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으며, 현재 폐컴퓨터 수거 및 재활용사업, 결식주민 도시락지원사업, 복지 간병인 사업, 흙살림(수초재배), 음식물 재활용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청소년사업
빈민지역 공부방으로 출발한 청소년사업은 현재 청소년 스스로 가꾸는 동아리활동 및 자원봉사활동,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현장상담, 직업교육 및 진로찾기, 그룹홈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청소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6. 실업극복사업
실업으로 고통받는 실업자들의 자주적인 협동과 연대를 통하여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어 가는 동시에 정부와 지자체에 올바른 실업정책을 요구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7. 임대아파트 주민조직사업

80년대 후반 재개발로 철거된 지역의 주민들, 수급권자들이 임대아파트 단지로 삶의 터전을 옮기면서 임대아파트 단지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빈곤, 실업, 장애)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내 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단지내 주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조직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단지내 주민들의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교회 및 기관 안내 > 사회선교기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천동 나눔의집  (0) 2012.08.18
성북 나눔의집  (0) 2012.08.18
르네21  (0) 2012.08.18
디아코니아 Diakonia  (0) 2012.08.18
푸드뱅크  (0) 2012.08.18